네이버 시리즈온 PC 다운로드 서비스 중단, 구매 콘텐츠 아이폰 다운로드 방법

네이버 시리즈온 PC 다운로드 서비스가 중단된 것을 모르고 있었다

 

블루레이, OTT 외에도 영화를 볼 방법이 많다. 유튜브 혹은 구글 플레이로 영화를 구입 또는 대여해 볼 수 있고, 네이버 시리즈온으로도 비슷한 방식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나는 위에 언급한 여러 플랫폼을 고루 이용하여 영화를 구입하고 감상해 왔다. 네이버 시리즈온으로 구입해 온 영화도 꽤 있다. 소장 욕구가 강하여 대여 서비스는 경험해 본 적이 없다.

 

 

과거에는 네이버 시리즈온으로 영화 혹은 기타 영상 콘텐츠를 구입하면, 구매한 디지털 상품을 PC에 다운로드받을 수 있었다. DRM-FREE[각주:1] 영화를 구입하면 그 후 어느 장치에 저장하든, 영화 한 편이 온전히 내 것이 된다.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DRM 영화는 구입한 적이 없다.) 그렇게 구매한 영화와 기타 콘텐츠를 외장하드에 보관한 후 종종 노트북에 연결해 감상해 왔다. 

 

최근 영화 “서울의 봄"을 보고 ‘12·12 군사 반란’에 관심이 생겨, 관련 역사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다. 마침 올해 4월 방송된 KBS “역사저널 그날” 408회에서 본 사건을 다루었다. 유튜브 상의 짧은 클립이 아니라, 해당 에피소드 전체를 볼 방법을 찾다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본 에피소드를 구입했다. 다행히 내가 선호하는 DRM-FREE 상품이었다. 

 

그런데 내 노트북에 다운로드할 수 없는 게 아닌가! 결제 후 ‘다운로드' 버튼을 찾아 한참을 헤맸는데, 화면 곳곳을 아무리 뒤져봐도 버튼이 보이질 않았다. 

 

알고 보니 2023년 6월 29일부로 시리즈온 PC 다운로드 소장상품 판매가 종료되었다. PC 다운로드 서비스가 종료된 후에는 PC 혹은 노트북에서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구매 상품 감상이 가능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용 네이버 시리즈온 앱에서는 다운로드를 통해서도 감상이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시리즈온 공지사항 ‘[안내] PC 다운로드 소장상품 판매 종료 및 시리즈온 플레이어/다운로드 매니저 기술 지원 종료 안내

 

이제 DRM-FREE 상품을 별도 저장장치에 소장할 방법이 없어진 것이다. 아쉽다. (또한, 구매 7일 안에 스트리밍으로 감상하거나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다운로드해 두어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나 감상하려면 재구매를 해야 한다.)

 

 

아이폰 네이버 시리즈온 앱 구매 영화, TV 프로그램 다운로드 방법

 

이제 네이버 시리즈온으로 구입한 디지털 상품을 PC, 노트북, 외장하드에 소장할 방법이 없으므로, 이번 “역사저널 그날” 408회를 구입한 다음 내 아이폰과 아이패드 시리즈온 앱에 다운로드해 두었다. 앱에서 본 에피소드를 지우면 재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다운로드한 상태 그대로 두려고 한다. 

 

다행히 내 아이폰, 아이패드 모두 용량이 큰 모델이라 파일을 저장하는 데 큰 부담은 없다. 그러나 작은 용량의 기기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이렇게 구입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이 점점 쌓여갈 때 모두 저장해 두기 어려울 수 있다. PC 다운로드 서비스를 중지한 것이 이럴 때 아쉬운 것이다.

 

아이폰 네이버 시리즈온 앱에서 구입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이패드 네이버 시리즈온 앱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이폰 네이버 시리즈온 앱을 실행한 후 우측 하단 ‘MY’를 터치한다.

 

‘MY’로 들어가면 지금까지 구매한 콘텐츠가 표시된다. 위쪽에 이번에 구매한 “역사저널 그날"이 보인다.

아래에 보이는, 이전에 구매했던 영화들은 노트북에 다운로드한 후 외장하드에 저장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누르면, 목록에 “역사저널 그날" 408회가 보인다. 다운로드기간이 19분 남았다.

이날이 다운로드 가능 마지막 날(구매 후 7일)이었기 때문에, 이때 다운로드받지 않으면 이후에는 재구매해야 볼 수 있다.

목록의 '408회'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가능한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용 가능' 란 우측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이를 터치하면 해당 회차가 아이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한다.

 

화면이 작은 아이폰에 다운로드하는 것이므로 화질은 480p를 선택했다.

아이패드에는 더 좋은 화질을 선택해 다운로드해 두었다.

 

다운로드가 끝났다. 이제 아이폰에서 본 영상을 지우지 않는 한, 영상의 이용기간 상관없이 계속 감상할 수 있다.

  1. 저작권 보호장치 미적용 [본문으로]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