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ce Dickinson - Accident Of Birth (1997)

 

나이를 거꾸로 먹은 듯 아직도 20대의 성량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헤비메탈 보컬리스트 브루스 디킨슨의 1997년도 솔로앨범 [Accident Of Birth]다. 브루스 디킨슨은 아이언 메이든 시절 이미 한 장의 솔로앨범([Tattooed Millionaire])을 발표한 바 있고, 93년 솔로로 독립하면서 두 번째 앨범 [Balls To Picasso]을 내놓았다. 이때 만난 멤버들이 Tribe Of Gypsies의 Roy Z, Eddie Casillas, David Ingram 등인데, 브루스의 이후 앨범들에도 꾸준히 참여하는 거의 밴드형식의 고정멤버들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다 잠시 다른 세션들로 완성한 [Skunkworks]가 96년에 발표되었고, 그의 솔로 커리어로서의 네 번째 앨범인 [Accident Of Birth]에서 이들은 다시 모이게 된다.

 


사실 나는 아이언 메이든을 떠난 이후 그의 초창기 솔로앨범들을 들어보진 못했는데, 앨범에 대한 많은 평가들이 브루스가 당시 유행하던 얼터너티브, 그런지의 형식을 억지로 차용한 듯한 음악들이라는 투였다. 그렇다면 [Accident Of Birth]의 음악적 정체성은 반가운 것이다. 이 앨범에서 들려주는 그의 음악은 아이언 메이든 시절의 헤비메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동시에 90년대의 화두라 할 수 있는 리듬(헤비메탈 리듬의 다양화)감 또한 매우 효과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전자의 특징에 있어서 그도 그럴 것이 [Accident Of Birth]엔 아이언 메이든 시절의 동료 애드리언 스미스가 참여하고 있다. 브루스 디킨슨에 앞서 90년 아이언 메이든을 탈퇴한 애드리언 스미스는 본인의 프로젝트와 여러 아티스트의 앨범작업 참여로 활동해 오다 결국 96년 오랜 동료였던 브루스와 의기투합하게 된 것이다.

 

 

브루스 디킨슨과 애드리언 스미스의 만남은 이후 아이언 메이든의 재결합 형태에도 영향을 준 것 같다. (적어도 표면상으로는) 돈독해 보이는 두 사람의 사이가 결국엔 트리플 기타리스트 체제의 아이언 메이든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브루스 디킨슨은 애드리언 스미스 없이는 재결합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한다.

어쨌든 브루스 디킨슨의 [Accident Of Birth]는 그의 헤비메탈로의 회귀와 함께 오랜 동료와의 호흡으로 빛나는 앨범이 되었다. 첫 곡인 ‘Freak'에서 기타솔로부분의 앞뒤에서 들리는 그루브한 기타리프는 분명 90년대의 헤비메탈 판도에서 영향 받았을 것이 분명하며, 이 같은 특징은 ‘Welcome To The Pit'같은 곡에서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역시 본 앨범의 의의는 브루스 디킨슨과 애드리언 스미스가 만남으로써 아이언 메이든 시절의 헤비메탈을 다시 들려준다는 데에 있을 것이다. 장대하기도 하고 때로는 거침없이 질주하기도 하는 수록곡들의 색채는 분명 전성기 헤비메탈의 그것이다. 'Taking The Queen', ‘Darkside Of Aquaris', 그리고 타이틀 트랙 ’Accident Of Birth' 같은 곡들이 전자의 느낌에 속하는 곡들이라면, 'Road To Hell', 'The Magician' 등의 노래들은 8비트 헤비메탈의 질주감을 그대로 살린 대표적인 곡들이다.

이 앨범은 또한 이후 대표적인 헤비메탈 프로듀서로 자리매김하는 로이 지의 비교적 초창기 작품인데, 앞에서 말했듯 Tribe Of Gypsies의 기타리스트였던 그는 90년대 중반부터 자신의 밴드 이외의 아티스트의 앨범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으며, 최근에도 주다스 프리스트의 재결합 앨범 [Angel Of Retribution](2005)에 프로듀서로 참여하면서 여전히 그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Bruce Dickinson
- Accident Of Birth
(1997)

01. Freak
02. Toltec 7 Arrival
03. Starchildren
04. Taking the Queen
05. Darkside of Aquarius
06. Road to Hell
07. Man of Sorrows
08. Accident of Birth
09. The Magician
10. Welcome to the Pit
11. Ghost of Cain
12. Omega
13. Arc of Space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