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리뷰] Firehouse: Hold Your Fire (1992)

1990년 셀프타이틀의 데뷔앨범을 발표한 미국밴드 Firehouse는 데뷔앨범에서 두 개의 탑 텐 히트싱글(“Don't Treat Me Bad", "Love Of A Lifetime")을 만들어내며 변화하는 시대를 힘차게 헤쳐나갔다. 이 여세를 몰아 미국 내에서 더블 플래티넘을, 일본과 캐나다 등지에서는 골드를 기록한 앨범 『Firehouse』는 80년대 록계의 주류였던 헤어메탈, 또는 팝메탈의 화려한 최후를 장식한 셈이 되었다. 80년대 인디신scene에서부터 힘을 축적한 얼터너티브, 그런지의 폭발력이 공교롭게도 Firehouse가 데뷔한 시기에 더 이상 담아두기 힘들만큼 팽창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의 곡들이, 세기말을 코앞에 둔 불안한 청자들의 공감을 서서히 얻기 시작할 때 Firehouse는 시대착오적인 러브송을 히트시키고 있었는데, 더 재밌는 사실은 1991년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erican Music Award에서 이들이 당시 얼터너티브의 선두였던 Nirvana와 Alice In Chains를 제치고 Best New Hard Rock/Metal상을 수상했다는 점이다.


본작 『Hold Your Fire』는 이들이 데뷔앨범의 폭발적인 성공을 경험한 2년 후인 92년에 제작되었다. 당시는 이미 주류 록신에 확고히 자리잡은 얼터너티브 세력의 위세가 대단한 때였으나 그 사이를 비집고 Firehouse의 두 번째 앨범은 또 한번의 히트를 기록한다. 전작만큼의 성공은 아니었지만 앨범이 빌보드 앨범 차트에 30주간 머무르며 선전했고, 아름다운 발라드 “When I Look Into Your Eyes"가 싱글차트 6위까지 오르는 좋은 성적을 기록하면서, Firehouse는 주목받던 루키들이 피해가기 힘든 2년차 징크스를 떨쳐버렸다. 결국 이들의 두 번째 앨범은 당시 전세계적으로 백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한다. 이는 전작의 높은 판매고에는 못 미쳤지만 시대를 생각해보면 어울리지 않는 성공이었다.


『Hold Your Fire』는 양질의 하드록사운드로 가득하다. 보컬리스트 CJ Snare의 카랑카랑한 목소리는 확실히 당시 유행하는 목소리의 유형과는 거리가 멀었으나 이들이 추구했던 음악과는 더없이 어울린다. 클린톤의 기타 아르페지오로 시작하는 오프닝곡 “Reach For The Sky"는 그런 시원시원한 CJ Snare의 보컬이 돋보이는 멋진 곡이다. Firehouse 노래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곡들의 후렴부에 화려하고 풍부한 코러스 라인이 삽입되어 있다는 점인데, 바로 2번 트랙 ”Rock You Tonight"에서 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보컬리스트를 제외한 멤버들이 일정수준 이상의 보컬능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런 풍부한 코러스라인을 곡에 삽입할 수 있었을 것이다.



3번 트랙 “Sleeping With You"는 이들의 또 다른 히트곡(싱글차트 78위)으로 마치 데뷔앨범의 ”Don't Treat Me Bad"를 연상시키는 밝고 경쾌한 곡이다. 이어 Bill Leverty의 그루비한 기타리프를 전면에 내세우는 “You're Too Bad", Firehouse의 성공에 지대한 공을 세운 발라드 곡들 중 하나인 “When I Look Into Your Eyes", 역시 리듬감있는 기타리프를 들려주는 ”Get In Touch"가 지나면 앨범의 타이틀곡인 ”Hold Your Fire"가 기다린다. 이곡에서의 Bill Leverty의 인상적인 기타솔로는 기타리스트로서의 그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역시 경쾌한 러브송인 8번 트랙 “The Meaning Of Love", 80년대의 분위기가 물씬 묻어나는 ”Talk Of The Town"도 듣기 좋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인 “Life In The Real World"는 후렴구의 명쾌한 코드웍과 단순한 보컬라인이 매력적인 곡이다. 10번째 곡인 ”Mama Didn't Raise No Fool"에서는 이들의 연주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데, 어려운 셔플리듬을 기반으로 전혀 흔들림 없으면서도 재미있는 연주를 들려준다. 이어서 깊이 있는 발라드 “Hold The Dream"이 앨범 『Hold Your Fire』의 대미를 장식한다.

이들이 90년대 초반에 보여준 음악적 역량은 분명 가벼운 것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가 주류들의 기록임이 음악계에도 적용된다면 90년대에도 살아남은 80년대 스타일의 밴드 중 하나였던 Firehouse의 성공사례는 꽤 흥미로운 기록으로 남게 될 것이다. 이들은 세 번째 앨범 『3』을 끝으로 메인스트림을 떠나게 되지만, 이후에도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며 그들을 기다리는 팬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Firehouse:
Hold Your Fire
(1992)

01. Reach For The Sky
02. Rock You Tonight
03. Sleeping With You
04. You're Too Bad
05. When I Look Into Your Eyes
06. Get In Touch
07. Hold Your Fire
08. The Meaning Of Love
09. Talk Of The Town
10. Life In The Real World
11. Mama Didn't Raise No Fool
12. Hold The Dream

 

 

* 이미지출처 www.firehousejapan.com
www.allmusic.com

* 참고사이트 www.firehousemusic.com
www.billboard.com

Designed by JB FACTORY